안녕하세요 이방인입니다.
요즘 날이 갈수록 전기차들이 길거리에 하나둘씩 더 많이 보이는 듯싶습니다.
전기차의 환경오염 감소, 좋은 연비, 심플한 디자인, 튼튼한 내구성으로 소모품을 오랫동안 교체하지 않아도 되는 점,
공영주차장에서 주차비 50% 할인, 고속도로 통행 시 통행료 50% 할인 등의 장점도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정부의 보조금 때문이 아닐까요? 아무리 좋아도 비싸면 구매가 망설여지는 것이 사실이니까요.
오늘은 간단하게 2021년 전기차 보조금에 대해서 정리해드리려고 합니다.
소개드리기 앞서, 전기차 보조금에 대한 정보는 저공해차 통합 누리집이라는 웹사이트에 접속하시면 더욱더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전기차 충전소, 수소 충전소, 내차 저공해 확인 등 여러 가지 유익한 정보도 있으니 한 번 들러서 확인해보세요.
전기차 보조금은 중앙 정부의 '국고 보조금' + 각 지자체에서 정하는 '지방 보조금'을 합산하여 지급됩니다.
차량 가격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는데요.
차량 가격이 6천만 원 미만인 경우 : 전기차 보조금 100% 지원
차량 가격이 6천만원 ~ 9천만 원 미만 : 전기차 보조금 50% 지원
차량 가격이 9천만 원 이상인 경우 : 전기차 보조금 X
지역별 전기차 구매 보조금 계산법
따라서 자신이 사고 싶은 전기차의 총 구매 보조금을 알고 싶다면,
1. 차종 별 국고 보조금을 확인한다.
제조/수입사 | 차종 | 국고보조금(만원) |
현대 | 코나(기본형, PTC, 모던) | 800 |
코나(기본형, PTC, 프리미엄) | 800 | |
코나(기본형, HP, 모던) | 800 | |
코나(기본형, HP, 프리미엄) | 800 | |
코나(경제형, PTC, 모던) | 690 | |
코나(경제형, PTC, 프리미엄) | 690 | |
코나(경제형, HP, 모던) | 690 | |
코나(경제형, HP, 프리미엄) | 690 | |
아이오닉(HP) | 733 | |
아이오닉(PTC) | 701 | |
아이오닉5(롱레인지 2WD, 프레스티지) | 800 | |
아이오닉5(롱레인지 2WD, 익스클루시브, 빌트인 캠 미적용) | 800 | |
아이오닉5(롱레인지 2WD, 익스클루시브) | 800 | |
아이오닉5(롱레인지 AWD, 프레스티지) | 773 | |
아이오닉5(롱레인지 AWD, 익스클루시브) | 785 | |
기아 | 니로EV(HP, 프레스티지) | 800 |
니로EV(HP, 노블레스) | 800 | |
니로EV(PTC, 프레스티지) | 780 | |
니로EV(PTC, 노블레스) | 780 | |
니로EV(경제형, 프레스티지) | 717 | |
니로EV(경제형, 노블레스) | 717 | |
쏘울(기본형, 프레스티지) | 750 | |
쏘울(기본형, 노블레스) | 750 | |
쏘울(도심형, 프레스티지) | 688 | |
쏘울(도심형, 노블레스) | 688 | |
르노삼성 | ZOE ZEN | 702 |
ZOE INTENS ECO | 702 | |
ZOE ITENS | 702 | |
BMW | i3 120Ah Lux | 673 |
i3 120Ah SoL+ | 673 | |
한국GM | BOLT EV LT | 760 |
BOLT EV Primier | 760 | |
한불모터스 | Peugeot e-208 Allure | 649 |
Peugeot e-208 GT Line | 649 | |
DS3 E-tense So Chic | 605 | |
DS3 E-tense Grand Chic | 605 | |
Peugeot e-2008 SUV Allure | 605 | |
Peugeot e-2008 SUV GT Line | 605 | |
테슬라 | Model S(Long Range) | - |
Model S(Performance) | - | |
Model 3(SRP RWD) | 684 | |
Model 3(Long Range) | 682 | |
Model 3(Performance) | 329 | |
Model 3(SRP RWD HPL) | 730 | |
Model 3(Long Range HPC) | 750 | |
Model 3(Performance HPL) | 375 | |
Model Y(Long Range) | 375 | |
Model Y(Performance) | 372 | |
Model 3(Long Range HPL) | 750 | |
Model Y(Standard Range) | 742 | |
재규어 | I-PACE EV400 SE | - |
I-PACE EV400 HSE | - | |
벤츠코리아 | EQC 400 4M | - |
EQC 400 4MATIC(1886) | - | |
EQC 400 4MATIC Premium | - | |
EQC 400 4MATIC | - | |
EQC 400 4MATIC AMG Line | - | |
쎄미시스코 | SMART EV Z | 639 |
초소형(르노삼성) | TWIZY(K1J05) | 400 |
초소형(대창모터스) | DANIGO | 400 |
초소형 (케이에스티일렉트릭) |
마이브 M1 | 400 |
캠시스 | CEVO-C | 400 |
쎄보모빌리티 | CEVO-C SE | 400 |
2. 지자체별 지방 보조금을 더한다.
지자체명 | 지방보조금 |
서울특별시 | 400 |
부산광역시 | 500 |
대구광역시 | 450 |
인천광역시 | 420 |
광주광역시 | 500 |
대전광역시 | 700 |
울산광역시 | 550 |
세종특별자치시 | 300 |
경기도 | 400~600 |
강원도 | 520 |
충청북도 | 800 |
충청남도 | 700~1,000 |
전라북도 | 900 |
전라남도 | 720~960 |
경상북도 | 600~1,100 |
경상남도 | 600~800 |
제주특별자치도 | 400 |
(지자체별로 전화해서 물어보면 자세한 정보를 빠르게 알아낼 수 있습니다.)
지자체별 담당 부서 및 연락처
지자체명 | 보급대수 | 부서명 | 전화번호 |
서울 | 10,000 | 기후변화대응과 | 02-2133-3641 |
부산 | 3,200 | 기후대기과 | 051-888-3556 |
대구 | 5,100 | 미래형자동차과 | 053-803-6371 |
인천 | 4,500 | 에너지정책과 | 032-440-4357 |
광주 | 2,000 | 대기보전과 | 062-613-4341 |
대전 | 3,200 | 미세먼지대응과 | 042-270-3183 |
울산 | 2,200 | 환경보전과 | 052-229-7593 |
세종 | 1,000 | 환경정책과 | 044-300-4253 |
경기 | 11,400 | 미세먼지대책과 | 031-8008-4241 |
강원 | 2,900 | 에너지과 | 033-249-2939 |
충북 | 3,000 | 기후대기과 | 043-220-4326 |
충남 | 3,500 | 푸른하늘기획과 | 041-635-2743 |
전북 | 3,300 | 자연생태과 | 063-280-4188 |
전남 | 3,500 | 기후생태과 | 061-286-7051 |
경북 | 3,700 | 환경정책과 | 054-880-3531 |
경남 | 6,500 | 기후대기과 | 055-211-6693 |
제주 | 1,000 | 저탄소정책과 | 064-710-2612 |
예를 들어 서울시에서 아이오닉 5를 구입했다면, 국가보조금 800만 원(100% 지원) + 지방보조금 400만 원이 되어 약 1,200만 원 정도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차종 별 국가 보조금 확인
구매보조금 지급대상 차종 : 저공해차 통합누리집 (ev.or.kr)
지자체별 전기차 구매보조금 지급 현황 및 잔여 대수
지급현황(전기차) : 저공해차 통합누리집 (ev.or.kr)
위의 사이트에 접속해보시면, 전기승용차 구매 보조금 보급이 마감된 곳도 있고 신청방법, 선정방법, 잔여 대수, 보조금 등 모든 세부사항들이 지자체와 차량 가격마다 다르니 꼭 지역별로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직접 전화를 해서 물어보는 것도 좋고 공고 파일을 다운로드하여서 확인해보셔도 됩니다.
지자체마다 다르지만, 대략 차값의 20% 정도 지급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ex) 서울특별시 보조금 지원 기준
전기차 보조금 신청방법
ex) 서울특별시 (지자체마다 다르니 전화 및 공고 파일 확인)
전기차 구매 시 주의사항
주의하셔야 할 점이 운행기간별 보조금 환수율이란 것이 있습니다. 차를 살 때 보조금을 지급받았다 하더라도,
다른 지자체로 전출을 가거나, 차량 판매 시 2년 이내의 운행기간별로 보조금 환수율이란 것이 있으니 꼭 지자체 별로 확인해보세요.
현재 우리나라 정부는 전기차 보조금을 제조사 수입사에 지원하는 구조입니다.
차량이 계약, 출고, 등록이 되면 제조 수입사가 정부에게 요청을 하여 지급받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신청 후 2개월 안에 차량을 인도해야 하는 규정이 있습니다.
최근 2021년 5월 16일 자로 2개월 내 출고 기한을 3개월로 연장하였음.(올해 말까지 한시적으로 적용)
정부는 원래 올해 1월 전기차 보급 목표 대수를 75,000여 대로 정했는데,
문제는 지자체의 확보되어 있는 보조금 예산이 45,000여 대의 수준으로 충분하지 못하다는 점입니다.
2019년 3월 기준 국토교통부에 등록된 전기차 대 수는 60,952대,
2020년 3월 기준 국토교통부에 등록된 전기차 대 수는 100,229대,
2021년 3월 기준 국토교통부에 등록된 전기차 대 수는 147,686대로,
전기차 구매율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전기차 수요가 늘어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전기차 보조금이 바닥이 난 것이죠.
이에 따라 보조금이 고갈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데, 환경부와 지자체가 이러한 걱정을 불식시키기 위해서 지자체마다 차종별 실 수요를 다시 분석하여 보조금을 재배정하는 등 추가 예산 확보에 나서고 있습니다.
저도 전기차 구매의사가 아주 높은지라, 구매 보조금 예산 확대가 많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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