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벤츠 EQA 보조금 계산법 간단정리! (feat. 취득세 감면)

by 이방인의지식 2021. 8.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방인입니다. 저는 어릴 적부터 차에 대해 굉장히 관심이 많았습니다. 레간자, 콩코드, 크레도스 등 그 당시길 가다가 옆에 있던 차들의 이름을 모두 외우고 있을 정도였으니까요. 아버지는 제가 자동차 전문가가 될 줄 아셨을 겁니다. 그 이후로 통 자동차에 관심이 없다가(그래도 이름은 다 알고 있네요. 아마 이름 외우는 것을 좋아했나 봅니다.) 테슬라가 나온 뒤부터 다시 관심이 가더군요. 확실히 전기차는 정말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오늘은 벤츠에서 새로운 전기차가 나왔다고 하여 한 번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오늘 소개할 벤츠 전기차는 eqa입니다. 이 모델을 소개하는 이유는 일반인들도 살 수 있는 금액대의 벤츠이면서 전기차라는 아주 좋은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제원은 이렇습니다. 한국 출시 가격은 5990만 원, 여기에 6천만 원 이하의 전기차는 정부 보조금이 100% 나오니까 이 것을 더하면 훨씬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합니다. 여러 정보를 찾아보니 지자체별로 지방 보조금의 차이가 있긴 하지만 최고로 저렴하게 구매했을 때는 4천만 원대의 가격도 나옵니다. 벤츠이면서 전기차인데 4천만 원대라니... 참 세상 좋아졌습니다. 참고로 전기차 보조금 지역별로 계산하는 방법은 제 예전 포스팅에 따로 보기 쉽게 정리해놨으니 밑에 링크를 참고하세요!

 

2021 전기차 보조금 총정리 (feat. 지역별 계산법) (tistory.com)

 

2021 전기차 보조금 총정리 (feat. 지역별 계산법)

안녕하세요 이방인입니다. 요즘 날이 갈수록 전기차들이 길거리에 하나둘씩 더 많이 보이는 듯싶습니다. 전기차의 환경오염 감소, 좋은 연비, 심플한 디자인, 튼튼한 내구성으로 소모품을 오랫

yibangin.tistory.com

 

 

위의 포스팅을 할 당시에는 eqa가 나오지 않아서 제가 eqa 국고보조금만 따로 가져와봤습니다.

 

전기차 보조금은 국고보조금 + 지방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데요. eqa는 국고보조금이 618만 원입니다. 총 주행거리가 짧아서 조금 낮춰졌다고 하네요.

결론적으로, 벤츠 eqa의 전기차 보조금은 618만 원 + 본인의 지방보조금입니다. 

 

 

 

 

1회 풀로 충전을 해주면 306km를 갈 수 있네요. 유럽에서 출시된 버전은 더 높은 것으로 알고 있지만 한국 버전인 306km는 조금은 아쉬운 주행거리긴 하지만 벤츠이면서 전기차에 저 가격이라면 이미 저한테는 충분히 매력적이네요.

 

 

 

 

그리고 벤츠 전기차를 타는 유튜버의 한 달 평균 기름값을 본 적이 있는데, 한 달 평균 38,000원 정도 낸다고 하네요. 주행거리는 2,000~ 2,300km 정도 타시는 분이었습니다. 이 분이 아주 좋은 팁을 알려주셨는데 보통 충전할 때 저녁 11시부터 아침 9시까지의 시간대가 전기료가 가장 저렴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분은 앱으로 설정을 걸어놓고 저녁 11시부터 충전이 되게끔 한다고 합니다. 또한 완충을 시키면 배터리 수명에 좋지 않으니 90% 정도까지만 충전을 한다고 합니다. 

 

 

 

 

 

내부도 아주 인상적입니다. 벤츠는 특유의 심플함이 오히려 더 멋지다는 것을 아주 잘 보여줍니다. 스크린도 굉장히 크고 중앙에도 깔끔하니 군더더기가 없네요.

 

 

eqa은 8월 11일까지는 여러 규정상 전기차로 분류되지 않아서 취등록세 140만 원 감면을 못 받았었는데, 8월 12일부터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요건 등의 관한 규정'고시공고를 통해 eqa를 전기차로 인정받을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곧 취득세 140만 원 감면도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eqa는 안 그래도 인기가 많은데 140만 원 할인까지 더해지면 정말 없어서 못 사겠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모두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