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눈 충혈 원인 / 해결방법 (feat. 결막염)

by 이방인의지식 2021. 6. 27.
반응형

눈 충혈은 결막의 혈관이 확장되면서 흰자가 빨갛게 변하는 현상입니다.

시력저하를 유발하고 심한 경우 실명까지 될 수도 있으니 충혈증상이 나타나면 관리를 정말 잘해주셔야 하는데요.

그렇다면 이러한 눈 충혈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눈 충혈 원인

 

1. 결막염

 

결막이란, 눈을 덮고있는 투명한 점막을 말하는데 이 결막에 염증이 생길 때에 눈이 충혈됩니다.

결막은 여러 외부에 노출되어 있어서 여러 미생물이나 세균이 들어가기 쉽습니다. 그래서 미세먼지, 꽃가루가 심할 때는 알레르기성 결막염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특히 렌즈 사용하시는 분들은 충혈이 자주 일어날 수 있는데요, 렌즈를 뺐을 때 충혈이 갑자기 생기고 만약 까만 눈동자에 작은 반점이 보인다 싶으시면 빨리 병원에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경우 빨리 약 투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퍼져나가면서 각막궤양이라는 걸로 번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각막궤양은 실명할 수도 있는 아주 위험한 질환이기 때문에 까만 눈동자에 문제가 생기면 빨리 병원에 가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흰자의 경우는 까만눈동자보다는 고통이 덜하지만 가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크게 2가지로 나뉘는데, 혼자만 가려운 알레르기 결막염과 남들에게 전염이 되는 유행성 결막염으로 나뉘는데요. 알레르기 결막염은 대표적인 증상이 간지럽고 눈곱이 투명하고 양이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유행성 결막염은 간지러운 게 주요 증상은 아니고 눈에 이물감이 많이 듭니다. 눈곱의 양도 많고 콕콕 찌르는 듯한 느낌이 많이 듭니다. 이런경우 손을 자주 씻으셔야 합니다. 다행히 유행성 결막염은 공기 중의 감염이 아닌 접촉에 의한 감염이 발생하기 때문에, 손만 잘 씻어주셔도 쉽게 다른 사람에게 전염이 되지 않습니다.

 

2. 피로

 

눈 충혈은 주로 눈을 많이 사용하는 직장인이나 학생들에게 많이 생기는데요. 특히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한다든지 수면이 부족할 때 많이 생깁니다.

 

 

3. 안구건조증

 

눈물이나 기름샘에서 나오는 기름은 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것들이 부족하게 되면 눈을 보호하지 못하게 되어 충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은 오랜 시간 동안 전자기기를 사용하거나 노안 및 건조한 생활환경이 원인입니다.

 

 

 

4. 잘못된 렌즈착용과 급성 녹내장, 눈의 안압이 높을 때

 


 

눈 충혈 줄이는 방법

 

1. 전자기기 사용 줄이고 눈에 충분한 휴식 주기

2. 충분한 수면 취하기

3. 무방부제 안약을 눈이 건조할 때마다 넣어주기

4. 눈에 안 좋은 음식들 멀리하기 (술, 담배, 커피, 홍차, 밀가루, 설탕)

5. 안압 낮추기 (목 뒤 냉찜질)

 

 

1~4번 방법을 썼는데도 눈 충혈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안압을 낮추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눈의 열을 내리려고 눈에 직접 냉찜질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자극적일 수 있으니 추천드리지 않고 대신 목 뒤를 얼린 수건이나 시원한 생수병으로 10~20분 냉찜질해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해주면 눈의 열도 낮출 수 있을뿐더러 머리의 열을 식힐 수 있어서 피부 미용에도 좋다고 합니다.

 

 

 

사실 이러한 모든 방법을 쓰는 것보다 좋은 것이 안과를 가서 전문가에게 검진을 받는 것입니다. 위의 방법들은 충혈을 예방하는 좋은 습관들로 인지해주시고 눈의 충혈이 쉽게 가라앉지 않을 때는 바로 안과검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