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파킨슨 병 걸리는 순서 / 증상 / 예방법

by 이방인의지식 2021. 6.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방인입니다.

 

 

파킨슨 병은 나이가 들면서 걸리는 노인성 질환입니다. 치매 다음 두 번째로 흔한 신경 쪽의 퇴행성 질환이며,

흔히 손떨림, 얼굴 경직, 허리 굽음, 걸음 불편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제 할머니도 현재 파킨슨 병을 앓고 있어서 가만히 있어도 손, 발이 떨리는 증상이 나타나고 있는데, 볼 때마다 마음이 아픕니다.

 

 

 

파킨슨 병을 간단하게 진단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 떨림 증상
  • 손동작이 느려진다.
  • 팔, 다리가 뻣뻣해진다. (경직)
  • 걸을 때 구부정한 자세로 종종걸음을 걷는다. (보행장애)
  • 치매, 우울증, 수면장애, 배뇨 장애, 변비 등 환자마다 증상이 다르다.

 

 

 

 

 

이러한 파킨슨 병을 미리 알고 예방할 수는 없을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미리 알고 예방할 수 있습니다.

 

 

 

 

원래 파킨슨 병은 뇌에 있는 단백질인 알파-시누클레인이라는 물질이 축적이 되면서 뇌가 망가지는 병인데, 뇌가 망가지기 전에 대장과 코가 먼저 파킨슨 병에 걸립니다. 따라서 파킨슨 병이 걸리기 10년 전쯤부터 변비 증상이 생기고 후각이 소실됩니다. 그리고 파킨슨병에 걸리기 5년 전부터는 램수면 장애 증상이 생겨서 꿈을 꿀 때 옆에 사람을 때리거나 팔, 다리가 움직이거나 하는 잠버릇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3가지 증상들을 겪으신 분들은 근처 병원 신경과에 가셔서 검사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진짜 파킨슨 병에 걸리게 되면 쉴 때 손이 떨리는 증상이 나타나거나 걸음걸이 불편함, 글씨를 쓸 때 점점 작아짐, 어지러움 증상, 쓰러질 것 같은 기분, 허리나 등 굽어짐, 목소리 작아짐, 얼굴 근육 경직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파킨슨 병에 걸리는 순서는 대략 이렇습니다.

  1. 변비, 후각소실
  2. 램수면 행동장애
  3. 불안, 우울
  4. 파킨슨병 (허리, 등 굽어짐, 배뇨 장애, 보행 장애 등)
  5. 경도인지장애 (치매 전 단계)
  6. 헛것이 보이는 환각(환시), 파킨슨 치매

 

 

파킨슨 병이란 것이 워낙 환자마다 증상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어느 증상이 어느 시점에 정확하게 나타난다고 예측할 수는 없지만 대략적인 증상들을 알려드렸기에 참고 바랍니다.

 

그럼 이러한 파킨슨 병을 예방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유기농 음식을 드시면 좋습니다. 파킨슨 병 환자 뇌에는 농약이 많다고 합니다.

또 엽산이 파킨슨 병을 예방해 주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엽산이 많이 들어있는 신선한 채소를 많이 먹으면 좋습니다.

그리고 녹차를 드시면 좋습니다. 파킨슨 병은 뇌에 도파민이 부족해서 파킨슨 증상이 나타나는데 녹차를 드시면 도파민이 증가하면서 파킨슨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이 외에도 적당한 카페인, 항산화 기능에 좋은 비타민 B, C, D도 도움이 되고 하루에 40분 정도 걷는 유산소 운동을 하면 뇌 기능이 활성화되어 뇌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10년 전, 5년 전부터 파킨슨 병 전조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에 가셔서 꼭 검사를 받아보시고 위의 방법대로 꾸준히 식습관, 생활습관 등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